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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정보

근로복지넷, 근로자지원 프로그램 이용하는 법

by 너굴뻐리 2024. 10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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근로복지넷의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(EAP :  Employee Assistance Program)이란?   우리나라 근로복지기본법 83조 '기업은 근로자의 업무 및 개인 스트레스, 고충 등을 해소하기 위한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을 시행' 하도록 하고 있고,  이에  근로복지공단이  전문가의 상담을 통하여,  중소기업 근로자 개인에는  직장  및  가정에서의 직무 관련, 혹은 육아 등 가족생활 문제 해소에 도움을 주고,  중소기업에는 기업 내 인적 관리 부담 해소 및 관리능력 스킬 향상, 조직 내 의사소통 및 작업환경등에   관리자 부담을 줄여주어,  일-가정 양립을 지원,  직업만족감 및  삶의 만족도  향상을 위해  근로자 및 기업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. 

아래에서는 근로자지원프로그램 지원대상,  지원내용 및 서비스 분야, 서비스신청 방법 및 이용절차, 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)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▒  목차  ▒ 

01.  근로자지원 프로그램 지원대상   

02.  지원내용  및  서비스 분야 

03.  서비스 신청  방법 및 이용절차 

04.  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) 기대효과

05.  문의처 

06.  마치는 글

근로자지원프로그램 설명

 

 

01. 근로자지원프로그램 지원대상 

▶ 개인회원   : 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 중소기업  소속 근로자로, 근로복지넷에 개인회원 가입한 사람으로 상담이 필요한 사람. 

▶ 기업회원  :   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으로, 근로복지넷에 기업회원으로 가입하고,  상담신청을 한 기업. 

 

02. 지원 내용  및  서비스 분야

< 지원내용>

① 온라인 서비스      :   

-  근로자지원프로그램 게시판 상담  :  전문상담가에 상담신청가능, 24기간내 답변 제공합니다.

-  희망드림톡, 모바일(화상)상담, 전화 상담  :  상담 신청 후, 상담사와 시간, 상담방식등을 협의하여 상담진행합니다.  

② 오프라인서비스   :   

- 1:1 대면 상담 (근로자)  :  근로자가 내방하거나, 찾아가는 서비스 가능합니다.  개인당 매년 총 7회 가능하고, 시간 및 장소는 상담사와 협의하여 진행합니다.

- 집단프로그램(특강/교육/상담: 중소기업)  :  1회당 최소 5명~ 20명정도,  총 3회 이용가능합니다.  상담사가 기업에 방문, 소속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특강 및 교육등 집단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. (기업은 매년 3회를 한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)  

 

<서비스분야>

①  업무스트레스 해소

②  업무역량 강화

③  조직 내 의사소통 (동료, 상하 간 갈등해소, 괴롭힘 방지등)

④  불만고객등 응대 스트레스

⑤  일-가정 스트레스 (출산휴가, 육아휴직등)

⑥  성격진단, 스트레스 관리방법, 대인관계법, 자살예방

⑦  정서문제 (우울, 불안, 장애, 분노등)

⑧  생활습관문제( 빚, 금연, 음주, 도박등)

⑨  대인관계, 부부, 자녀, 기타 가족관계 갈등등 

 

03.  서비스 신청방법  및  이용절차 

< 서비스 신청방법 >

  개인회원 또는 기업회원 가입 (필수사항)   :  

근로복지넷 (https://welfare.comwel.or.kr) 에 접속하여,  개인회원 또는 기업회원으로 가입합니다. 

상담신청   : 

근로복지넷 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) →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담유형선택 → 상담분야선택 → 상담사선택 → 고용보험조회(최소 5분 소요) → 상담사 재클릭하면 신청됩니다.

상담신청 확인  :  

 상담신청 후, 로그인 한 뒤, '이용현황'에서 상담신청 확인 가능합니다.

 

< 이용절차 >

  상담일정 및 장소 협의   :

회원가입 및 상담신청 완료 후,  상담사가 신청자에, 직접 전화하여 상담일정 및 장소를 협의합니다. 

  상담진행  :

* 게시판 상담 :  24시간 이내 답변, * 카톡/화상/전화/대면상담  1회당 50분 상담 진행합니다. 

  만족도 평가  : 

상담 후, 상담이용에 대한 만족도 평가 진행합니다.  (자동문자발송 또는 전화설문 이용.)

 

04. 근로자지원프로그램 (EAP) 기대효과

▶ 근로자 개인  :  직무 스트레스를 줄여, 업무만족감을 향상할 수 있고, 개인 및 가족의 문제, 갈등 해소로 일-가정 양립과 삶의 질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. 

 

▶ 직장관리자  :  기업의 조직관리등 부담의 감소와 인적관리능력 향상, 작업환경, 조직 내 의사소통의 향상, 이직률 감소,  산업재해 감소, 생산성 향상등으로 관리자 스트레스의 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. 

 

▶ 중소기업  :   소속 근로자의 애사심 증가, 이직률감소, 산업재해 감소, 생산성향상 등으로 기업이미지가 향상되어 추후 기업경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05.  문의처 

▶ 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) 고객센터  :  ☎ 080-080-5988

 

06.  마치는 글 

직장에 근무하면서  업무 관련, 동료 및 상하직원 간의 소통의 어려움등으로  퇴사를 하고 또 비슷한 다른 곳에 입사를 하여서도 퇴사 고민을 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.  또한 근무 중 집안에  육아 및 간병등 가족 간의 문제가 생겨, 퇴사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동료도 많이 있었습니다.  이러한 경우,  근로자 자신의 문제를 터놓고 상담하고, 또 회사와의 관계도 조절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보다 많은 근로자가  직장업무에 전념할 수 있고, 이로 인해 사회적 비용도 감소하는 효과 가 있을 것 같습니다.   일 과 가정이 양립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그런 직장문화가 계속되도록, 근로복지넷의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이 보다 많이 확산 시행되기를 바라봅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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